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몸의 지방을 빼주는 비만 막는 식품 무엇일까요?

by 이웃집사서 2022. 4. 29.
반응형

비만은 체내에 지방 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말하는데 비만은 증상이 없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사적으로는 고 혈당, 고혈압,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혈관 및 호흡기 질환, 관절 질환, 생식 관련 질환, 지방간, 담석증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일부 암의 발생도 증가합니다. 오늘은 우리몸의 지방을 빼주는 비만 막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추

고추에는 무색의 휘발성 화합물인 캡사이신이 들어있는데 캡사이신은 매운 맛을 내는 성분으로 강한 자극을 주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진통 작용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추를 먹으면 짜고 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거나 단 음식에 대한 탐식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운 고추를 먹었을 때 땀이 흐르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캡사이신에 의해 일시적으로 신진대사가 증가된 것으로 캡사이신은 열 발생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순식간에 신장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

계피는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차, 요구르트에 계피를 타면 칼로리 증가 없이 단맛을 낼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는 복부지방을 태우도록 신체를 자극함으로써 체중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녹차에 많이 들어있는 카테킨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떫은맛을 내게 하는 성분입니다.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과 노화 방지 효과 뿐 아니라 동맥경화, 혈압 상승 등을 막고 암 발생과 혈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베리류

베리류에는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고 당분이 많아 과자를 덜 먹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달걀

단백질이 풍부해 아침에 달걀을 먹으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달걀 한 개는 75칼로리에 불과하지만 7g의 고단백질이 다른 중요한 영양소와 함께 들어있습니다.

 

식초

식초는 우리 몸이 지방을 분해하는데 돕는 역할을 합니다. 식초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일부 자연건강 전문가들은 효소와 섬유질이 지방 대사를 돕습니다. 생쥐 실험에서 식초의 주요 성분인 초산이 지방 축적을 늦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단백질과 섬유질, 심장에 좋은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간식으로 견과류를 적당히 섭취하면 허기를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류 역시 견과류와 비슷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커피

커피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써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자연스럽게 중추신경계를 자극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 한잔은 신진대사를 5~8%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