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나 소화불량은 너무 흔한 증상으로 누구나 겪을 수 있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두통이나 소화불량이 돌연사를 유발하는 심각한 질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돌연사 오기전 몸에서 경고하는 신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심한 두통은 뇌의 이상신호 가능성
갑작스럽게 심한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 없이 호전될 수도 있지만, 심각한 질병의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바로 '지주막하 출혈' 입니다. 뇌 표면의 동맥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병입니다. 뇌졸중의 일종으로 회복해도 뇌의 기능이 망가져 한 쪽 몸의 마비, 언어장애 등 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2. '지주막하 출혈' 증상
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앞이 흐려지거나 눈이 부시는 시각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후 머리가 아프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손의 마비 증상으로 핸드폰의 문자를 작성하기 힘듭니다. 어지럼증도 나타났습니다. 구토와 목덜미의 뻣뻣한 증상이 있습니다. 한쪽 눈만 갑자기 보이지 않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뇌경색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입니다.
3. 뇌경색으로 발전 영구적인 후유증 대비
크기가 작은 지주막하 출혈은 일시적으로 증상이 사리지는 경우가 있지만 치료를 받지 않으면 며칠 후 다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틀 이내에 5%, 1주일 이내에 11%의 환자에서 뇌경색이 발생합니다.
손상을 받은 뇌의 부위에 따라 특정 신체 부위의 마비가 생기거나 말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뒤에 뇌경색이 따라와 영구적인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잠시라도 있었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소화불량인줄 알고 방치
심근경색은 돌연사를 유발하는 병 중 가장 빈도가 높은 병입니다 . 심근경색은 소화불량, 가슴 답답함, 구토, 위 통증 등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했다고 오해하여 소화제 먹고 시간을 지체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를 겪는 중년여성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심장병이 크게 늘어나는데, 증상을 소화장애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급성 심근경색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 통증입니다. 가슴 한 가운데에서 쥐어짜는 듯, 칼로 도려내는 듯한 강한 통증이 나타났습니다. 30분 이상 지속되는 가슴 통증과 함께 땀이 나면 급성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합니다.
통증은 왼쪽 팔, 목, 턱 등으로도 퍼질 수 있습니다. 식은땀이 나고 얼굴이 창백해지며 손발은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과 함께 극도의 불안, 초조함을 호소합니다. 대처 방법을 못 찾다가 의식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6. 즉시 119 연락... 차 안에서 응급처치, 전문병원으로 직행
증상을 잘 살펴 급성 심근경색증이나 지주막하 출혈 등 뇌졸중이 의심되면 지체 없이 119에 연락해야 합니다. 구급대원들이 차 안에서 응급조치를 할 수 있고, 일차적 관상동맥 중재시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직행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데도 "쉬면 낫겠지" 막연한 기대는 위험합니다. 본인 뿐 아니라 가족, 주위 사람들이 증상을 알아두면 생명을 구하고 큰 후유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총정리
- 목이 아플 때 좋은 음식 7가지
- 아침에 먹으면 좋은음식 나쁜음식
- 갑상선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 여성의 갱년기 미리 챙겨 먹으면 좋은 음식
- 우리의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
- 먹어도 배 안아픈 우유 무엇일까요?
- 40대 다이어트 방법 식단 운동 추천
- 카무트 다이어트 당뇨병에 좋은 탄수화물 성분부작용
- 걷기 운동 방법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 소모량 뱃살 칼로리
- 중년의 혈액 건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 내장지방 빠르게 빼는 방법
-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 밥 없는 김밥으로 하는 김밥 다이어트
- 생강과 같이 먹으면 내 몸의 내장 지방 싹 없앨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