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추운 겨울이 가고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흘러내리는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 샤워를 아침 저녁으로 하게 되는데 많은 분들이 한 여름에도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찬물샤워를 할 경우 몸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찬물샤워를 하면 얻게 되는 효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액순환
찬물이 닿으면 우리 몸은 순간적으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액을 훨씬 빨리 순환시킵니다.
따라서 혈액순환 문제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근육통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실제로 운동선수들이 부상을 입었을 때 좀 더 빨리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찬물 샤워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피부질환개선
평소 피부가 예민해 자주 가렵거나 각종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찬물 샤워를 하는 게 좋습니다.
물의 온도를 낮춰 샤워를 할 경우 뜨거운 물을 사용해 샤워를 할 때보다 가려움증이 확연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우리 피부는 차가운 물이 닿으면 모공이 수축하면서 피부의 수분 손실을 줄여주고 유분 보존 효과도 있어 피부는 물론 머리카락까지 좀 더 윤기 있고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따뜻한 물을 포기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한 가지 팁을 주자면 따뜻한 물로 머리를 감고 마지막에 차가운 물로 헹궈주기만 해주셔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체중감량
우리 인체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지방인 백색지방과 갈색지방 두 종류가 있습니다.
찬물 샤워를 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호로몬인 '노르에피네프린'이 분비되면서 체온을 올리는 지방인 갈색지방이 생성됩니다. 이 갈색지방은 추울 때 활성화 되는데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칼로리를 연소하여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찬물 샤워는 '정신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영국 '엘스비어' 의학저널에는 우울증을 앓던 한 여성이 찬물 수영을 꾸준히 한 뒤 항우울제를 더 이상 복용하지 않게 됐다는 사례를 담은 연구 결과가 실리기도 했습니다. 해당 연구진은 이 같은 결과를 두고 찬물에 노출됐을 때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보통 자율신경계 기능이 떨어지면 불안감과 우울감, 만성 스트레스가 생깁니다.
연구진은 "피부에는 '차가움'을 감지하는 수용체 밀도가 높다"며 "찬물 샤워를 하면 말초신경에서 뇌로 압도적인 양의 전기 자극을 전달해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영국 마이크 모슬리(Michael Mosley) 의학 박사는 "찬물 샤워를 하면 면역력이 30%까지 높아진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연구진이 지난 2015년 1~3월 사이 두 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앓지 않는 18~65세 3,018명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도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도 찬물 샤워를 한 그룹이 다른 그룹보다 질병이 생길 확률이 29% 적게 나타났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 우리의 뇌 건강을 망치는 습관
- 먹어도 배 안아픈 우유 무엇일까요?
- 40대 다이어트 방법 식단 운동 추천
- 카무트 다이어트 당뇨병에 좋은 탄수화물 성분부작용
- 걷기 운동 방법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 소모량 뱃살 칼로리
- 내장지방 빠르게 빼는 방법
-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 방지하는 꿀팁!